기획·특집

“잠시만요”… 경기북부스테이로 일상의 쉼표를

최고야님 2023. 6. 27. 10:55

벌써 6월… 전반전 끝내고 후반전 위한 충전 여행
지역마다 독특한 쉼의 문화… 떠남으로 얻는 휴식
 
살아감은 언제나 바쁘다. 쉼 없는 일상에서 얻는 결과가 얼마나 될 지도 알지 못한 채 빠르게 살아가고 있다. 어느덧 6월, 전반기가 간다. 이제는 쉼과 느림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얻어 후반기를 시작할 시점이다. 이에 휴식과 함께 지역문화 체험 여행으로 자신을 되돌아보는 ‘6월의 시간 여행’이 의미를 더한다. 
6월은 푸르름이 싱그럽다. 자연 속에서 긴 호흡으로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는 ‘과감히 떠남’에 선물하듯 여유로움을 선사한다. 그렇다. 인생은 빠르게만 가야 하는 속도전이 아닌 자신의 보폭에 맞춰 걷는 인내력이 필요한 시간의 연속이다. 그동안 너무 빨리, 바쁜 삶을 살아왔다. 떠남의 시간을 통해 이제는 휴식이 주는 의미도 느끼며 살아가자. 느린 인생으로 삶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경기북부지역 스테이 쉼터 4곳을 두번에 걸쳐 소개한다. / 편집자 주
 

가평 잣향기푸른숲이 치유의 기운을 전한다. 사진=경기관광공사 제공


치유의 숲 ‘잣향기푸른숲’, 인간과 공존하는 자연생태 재발견… 가평

잣나무를 테마로 수목원을 조성한 '잣향기푸른숲'은 축령산과 서리산 자락 해발 450~600m에 있으며, 수령(樹齡) 80년 이상의 잣나무림으로 이루어져 피톤치드 가득한 숲을 체험하는데 제격이다. 특산품 잣이 유명한 가평의 지역적 환경 덕분에 잣나무 숲이 잘 보존돼 단순한 생산지를 넘어 숲 체험을 통해 산림치유의 중요성을 알아가는 여가문화 및 휴양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잣 특성화 전시관·목공방·힐링센터·치유숲길·명상공간·물치유장·풍욕장·산책로 등 숲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자연의 소중함과 함께 일상에서 휴식을 선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입구에서 사방댐까지 '잣향기푸른숲' 전체를 산책하듯 여유롭게 둘러보는데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완만한 오르막과 평지를 번갈아 가며 오솔길을 따라 잣나무 숲을 걸으면 상쾌함으로 정신까지 맑아진다. 잣나무 숲 가운데 고즈넉한 한옥으로 지어진 힐링센터는 건강상담과 체조, 그리고 명상으로 새로운 에너지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1970년대까지 축령산 인근에서 실제 살았던 화전민들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너와집·귀틀집·숯가마 등이 재현돼 이색적인 재미가 있다. 체험프로그램으로 목재를 만지며 감촉을 느껴보는 목공체험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 나들이객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며, 숲 해설가에게 듣는 숲 체험은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주소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축령로 289-146(행현리 922-1)
문의 : 031-8008-6769(대표전화) / 031-8008-6771(매표소)
 

연천 굼벵책방의 푹신함이 느껴지는 소파에서 느림의 휴식으로 여유를 만끽한다. 사진=경기관광공사 제공


느림의 휴식 ‘굼벵책방’, 느림보 주인공인 그림책에 쉼을 얻다… 연천

느림이 허락되는 굼벵책방은 자신에게 선물이 될 ‘인생 그림책’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그림책 판매·그림책 관련 전시·그림책 관련 강좌와 모임 등을 진행하며 자연 속에 위치한 고요한 책방에서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향긋한 커피와 함께 여유를 즐기며 정신적·신체적 휴식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느림’을 주제로 한 그림책들이 소장돼 있다. 달팽이·거북이·나무늘보처럼 느림보들이 주인공인 그림책을 테마로 비치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유리 벽면으로 건물이 조성돼 한적한 시골 풍경을 감상하며 독서 삼매경에 빠질 수 있도록 했다. 6월이 되면 초록으로 짙어진 야산의 자연 풍경과 넓은 잔디밭이 청량감을 주고 푹신한 소파에 앉아 책장을 넘기면 오감을 자극해 힐링이 된다. 

그림책으로 책방을 가득 메워 예술과 문학이 만나는 문화의 공간으로 꾸며져 있어 가족·연인·친구들의 모임 공간으로 활용해도 좋은 곳이다. 굼벵책방에서는 매달 그림책 관련 전시를 진행하는데 현재 6월에는 기쿠치 치키 작가의 '달린다 달려', 7월에는 '시간의 노래 얀투롭' 전시를 진행하며, 월 1회 그림책 캐릭터 인형 만들기·그림책 인생문장 쓰기 원데이 클래스까지 실시돼 그림책의 매력을 제대로 알리고 있다.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동막로 109
문의 : 0507-1341-1936
<계속>